보도자료

SK브로드밴드, IPTV 서비스를 활용한 기업 사내방송 솔루션, 'B tv 미디어보드' 출시

2020.09.01

- B tv를 활용하여 사업장 내방고객을 위한 필요 정보 제공과 상품 홍보 가능
- 클라우드 방식으로 시설투자, 운영비용 대폭 줄여 기존 대비 60% 이상 절감
- 다양한 외부 서비스 API 연동, 실시간 중계 서비스, 무상 A/S 까지 제공
- 중소기업들의 사내방송 시스템 구축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SK브로드밴드(대표이사 사장: 최진환, www.skbroadband.com)는 B tv를 활용하여 사업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맞춤형 정보 제공과 상품 홍보를 할 수 있는 기업 사내방송 솔루션 ‘B tv 미디어보드’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금융기관, 병원, 피트니스센터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고객이 사업장에 머무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TV를 활용하여 고객의 내방 목적 달성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적극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활용하고 싶은 수요가 있었다.


‘B tv 미디어보드’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실시간 방송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손쉽게 편성하여 TV 채널을 통해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용 미디어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금융기관, 병원, A/S 센터, 빨래방 등 고객 대기가 많이 발생하는 사업장의 경우, ‘B tv 미디어보드’를 이용하면 대기 시간동안 B tv로 실시간 채널을 보여주는 동시에 외부 서비스에 연동해 대기순번, 세탁 대기시간, 날씨 정보, 버스도착 시간 등 각 사업장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도 TV 화면으로 홍보할 수 있다.


아울러 카페, 식당 등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매장에 있는 TV를 활용해 프로모션 안내, 신메뉴 연출, 브랜드 홍보 영상 송출 등 디지털 사이니지* 기능을 적용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프랜차이즈 매장은 이를 통해 내방 고객에 대한 세련되고 효과적인 홍보 수단을 확보할 수 있고,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웹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각 매장에서 노출되는 콘텐츠를 지역/시간별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 공공장소나 사업장에 설치해 광고 및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특히 ‘B tv 미디어보드’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기업은 B tv를 이용하기만 하면 추가로 사내방송을 위한 별도의 설비투자에 대한 부담이 없고, 월 이용료(베이직 9,900원, 스탠다드 19,800원, 프리미엄 29,700원. 부가세 포함)만을 지불하면 기존 솔루션 대비 최소한 60% 절감된 비용으로 강력한 맞춤형 홍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전국 약 130개 지점을 보유한 기업이 사내방송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가정하면,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별도 장비 구축과 운용에 약 6억~8억원의 투자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B tv 미디어보드’를 이용(프리미엄 요금 기준)하면 이런 설비투자 없이도 월 400만원 수준의 운영비용으로도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5년을 운용할 경우 2.4억원으로 가능하다.


기존 솔루션들은 대기순번, 날씨 안내, 공지 자막 등 외부 API 연동이 불가능하거나, 연동을 위해서는 별도 개발비용이 필요했다. 또한 영상 콘텐츠를 재생하기 위해 고가의 별도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고, 일정한 회선 이상일 경우에만 가입을 받아주는 등 불편한 점들이 존재했다. B tv 미디어보드는 별도 비용없이 외부 API 연동을 지원하고, 모든 요금제에서 영상 콘텐츠 재생이 가능하며, 회선수 제약 없이 가입이 가능하여 기존 솔루션들의 불편함을 모두 개선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업은 B tv 미디어보드를 이용해 사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내방송 시스템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특히 사내방송에 실시간 중계(월 1회)까지 지원하는 서비스는 SK브로드밴드가 유일하다.


SK브로드밴드는 B tv 미디어보드 출시 기념으로 9월말까지 가입하는 고객에게 1개월 무료사용 혜택을 제공하고, 웹 기반 디자인 플랫폼인 ‘망고보드’ 이용권을 제공한다. 망고보드는 관리자가 B tv 미디어보드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는 자체 콘텐츠 제작 툴이다.


조정민 SK브로드밴드 성장트라이브장은 “B tv 미디어보드를 기반으로 Home을 넘어 기업향 IPTV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은 물론 SK ICT 패밀리의 기술을 적용해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 tv 미디어보드

■ (참고) B tv 미디어보드 이용요금 (부가세 포함)

B tv 미디어보드 이용요금 표
구분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이용요금 9,900원/월 19,800원/월 29,700원/월
특징 TV 게시판
(이미지/영상 재생)
+외부 시스템 연동
(대기순번 등 안내)
+실시간 방송
(사내 Live 방송 지원)

■ (참고) B tv 미디어보드 이용요금 (부가세 포함)

  • 초기 투자비 Zero : SK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별도 장비 구축 불필요/운영 비용 최소화
  • 다양한 외부 API 연동 지원 : 실시간 채널과 날씨, 뉴스, 환율, 공지자막, 순번대기 연동을 동시에!
  • 커스터마이징 지원 : 기업 CI, 브랜드명 적용, 콘텐츠 등록/편성을 위한 Web Page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