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SK브로드밴드,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2019.07.31

- ‘06년 7월 국내 최초 IPTV 서비스 개시 후 13년 만에 가입자 500만 달성
- 확장된 가입자 기반으로 질적 성장 통한 미디어 리딩 사업자 될 것
-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기념 특별관 편성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

SK브로드밴드(대표이사 사장 : 박정호, www.skbroadband.com)는 IPTV 서비스 B tv 가입자가 500만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2006년 7월 국내 최초로 VOD 중심의 IPTV 서비스를 시작한 B tv는 당시 편성표에 따라 시청해야 하는 기존 TV와 달리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게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업계 최초로 영화 및 지상파 월정액 VOD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혁신을 통한 성장을 지속해왔다.

B tv는 상용서비스 개시 후 13년 만에 가입자 500만을 돌파하면서 IPTV 서비스가 국내 대표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미디어 서비스 제공, 9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 1위 기록

SK브로드밴드는 B tv 가입자가 500만을 돌파한 배경으로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고객 취향을 저격하는 미디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한 점을 꼽았다.

또한 SK브로드밴드는 B tv 가입자 500만 돌파를 기념해 재미있는 통계 숫자도 선보였다. 2006년 7월 서비스 개시 이후 현재까지 B tv 고객들의 실시간 시청 시간을 모두 합치면 799억 시간, VOD 시청 시간은 48억 시간으로, 사람이 걸어서 지구 한 바퀴를 도는 데 1년이 걸린다고 가정할 경우 각각 지구 910만 바퀴와 55만 바퀴를 돌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이와 함께 B tv에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한 VOD 순위를 살펴보니, 1위는 해외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 차지했고 2위와 3위는 한국영화인 ‘극한직업’과 ‘범죄도시’가 차지해 집에서 보는 안방극장 순위와 역대 극장 흥행 순위 간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2002년부터 이미 뽀로로, 로보카폴리 등 독점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며 IPTV 키즈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해 온 B tv는 최근 ‘살아있는 동화’와 ‘플레이송스 홈’을 출시하는 등 콘텐츠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시니어 전용관 ‘VIVA 시니어’를 개설해 IPTV 사용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들도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셋톱박스 기술도 발전해 서비스 초기부터 자체 기술력을 확보한 이후 UHD 셋톱박스와 인공지능 일체형 셋톱박스를 거쳐 현재는 대부분의 B tv 셋톱박스에서 인공지능 기능을 기본으로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고도화했다.

B tv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SK브로드밴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와 함께 9년 연속 IPTV 부문 1위를 차지하는 등 대외적으로도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 B tv, 500만 가입자 기반 질적 성장 통해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로 진화할 것

SK브로드밴드는 B tv가 500만 가입자 기반을 확보하면서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향후 IPTV를 포함한 유료방송 시장은 가입자 기반 확대도 중요하지만 이미 확보한 가입자의 퀄리티에 따라 사업모델 확장 및 제휴 경쟁력 등에서 차이가 날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B tv가 보유한 양질의 가입자 기반을 활용해 홈, 광고, 미디어 등의 연관 영역에서 신규 사업모델 개발과 성장동력 발굴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B tv 시청 이력과 SK텔레콤, 11번가 등 SK ICT 패밀리 기업들이 함께 수집하고 분석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 고도화와 연계한 마케팅, 광고 사업도 본격 활성화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B tv를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기념 특별관 편성, VOD 할인, 가입 경품 등 다양한 이벤트

SK브로드밴드는 B tv 가입자 500만 돌파를 기념해 ‘오백만의 썸머’라는 주제로 다양한 고객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먼저 8월 14일까지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특별관’을 편성해 극장에서 500만 이상의 관객을 모은 인기 영화 VOD와 뽀로로, 타요, 옥토넛 등 인기 캐릭터 관련 소장용 VOD를 최대 50%까지 할인 제공한다.

이와 함께 8월 한 달 동안 B tv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 전원에게 TV포인트 1만점과 주요 월정액(프리미어, 지상파, CJ E&M, JTBC) 서비스를 30일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웰컴팩을 증정하며, 이들 중 추첨을 통해 LG전자 55인치 OLED TV(5명), 플레이송스 홈 또는 갤럭시 버즈(50명), TV포인트 5만점(50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SNS 채널에서는 8월 9일까지 SK브로드밴드 공식 페이스북에서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소식 글에 ‘좋아요’를 누른 뒤 축하 댓글을 남기고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문화상품권 5천원(500명)과 비타500 기프티콘(500명)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윤원영 SK브로드밴드 운영총괄은 “이번에 가입자 500만 돌파를 기념하며 B tv에 많은 사랑을 보내준 데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B tv가 지금의 IPTV 서비스를 만드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만큼 앞으로도 양질의 서비스 개발, 시청환경 개선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미디어 리딩 사업자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별첨. B tv 가입자 증가 추이

B tv 가입자 증가 추이
일자내용
2006년 7월B tv(舊. 하나TV) 상용서비스 개시
2012년 1월B tv 가입자 100만 달성
2013년 11월B tv 가입자 200만 달성
2015년 3월B tv 가입자 300만 달성
2017년 2월B tv 가입자 400만 달성
2019년 7월B tv 가입자 500만 달성


B tv 가입자 500만 돌파